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인의 유산이 된 한국의 서원

각 내용의 음성파일 안내 (아래 목록을 클릭하시면, 해당 부분의 음성파일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세계유산(0:00)
  •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로고와 의미(1:46)

세계유산

  • 소개음성파일
‘유산’이란 우리가 선조로부터 물려받아 오늘날 그 속에 살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 후손들에게 고이 물려주어야 할 소중한 자산입니다. 유산은 지구촌 어느 나라 어느 곳에 있더라도 세계 인류에게 그 가치가 두루 미치게 됩니다.
유네스코는 이러한 인류 보편적 가치를 지닌 문화유산 및 자연유산을 발굴하고 보호, 보존하기 위해 1972년 “세계 문화 및 자연유산 보호 협약(Convention concerning the Protection of the World Cultural and Natural Heritage; 약칭 ‘세계유산협약’)”을 채택하였습니다.
세계유산협약의 목적을 이행하기 위해 구성된 세계유산위원회는 의사결정기구입니다. 위원회는 21개 회원국으로 이루어지며, 1년에 한 번 위원회가 열리는데, 이때 ‘세계유산’의 보호를 위한 많은 논의들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들 중에 하나로 세계유산을 결정하게 됩니다.
세계유산은 세계유산협약에 근거하여 세계유산위원회가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Outstanding Universal Value)’가 인정된 유산을 세계유산목록(World Heritage List)에 등재 시킨 유산을 말합니다. 이는 ‘한 국가에서만 보존되고 전승되는 유산이 아닌, 모든 국가와 국민이 공동으로 지키고 전승하여, 다음 세대와 함께 향유 해야 할 유산이고,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이어지는 유산의 지속가능성을 지닌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녀야 할 유산’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로고와 의미

‘유네스코’ 로고는
서양 문명의 발원지인 고대 그리스의 수도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을 본떠 만들었습니다.

‘세계유산’ 로고는
세계유산협약에 의해 보호받고 있는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로고의 둥근 형태는
세계를 나타내며, 온 인류가 함께하는 세계유산 보호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 가운데 사각형 : 인간이 만들어낸 결과물을 상징
● 바깥 원 : 자연을 상징
● 전체 : 인간과 자연이 서로 연결된 존재임을 상징

세계유산 ‘한국의 서원’ 로고는
좌측에 유네스코, 우측에 세계유산목록 등재 시 사용된 영문명과 등재연도가 함께 적혀있습니다.